본문 바로가기
제품+어플+게임/제품 & 어플

한국 자동차 신번호판 어떻게 구분하지?

by Mr.Roan 2018. 9. 6.
728x90
반응형

자동차를 구매하면 개인용, 사업용, 렌타카, 군용 등으로 나뉘는데요? 그런 번호판은 알기 쉽고 아니면 처음보는 번호판이라서 구분이 어려운 차량도 있습니다. 차량 번호판에도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아볼까합니다! 준비 되셨나요?



처음 우리나라에 자동차가 수입이되고 생산이 되면서 번호판을 달기 시작했는데요? 옛 어르신들은 보시면 추억의 감회가 새록새록 하실거에요~ 진짜 제가 어렸을 때에도 부모님이 타고 다니시던 차량에는 저렇게 투박하고 초록색의 번호판을 달고 다니셨는데 말이죠. 번호판이 참 신기하게 바뀐것 같아요. 간단하면서 말이죠.



번호판은 (차량, 용도, 차량등록번호)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일단 차종, 용도의 정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차종 (앞 자리 숫자 두자리)
​승용차 ​: 01~69
​승합차 ​: 70~79
​화물차 ​: 80~97
​특수차 ​: 98~99

​용도별 (중앙의 하나의 글자)
​개인용, 비사업용 32자
​가 나 다 라 마
거 너 더 러 머 버 서 어 저
고 노 도 로 모 보 소 오 조
구 누 두 루 무 부 수 우 주

​사업용 택시, 버스
​아 바 사 자

​사업용 택배
​배

​사업용 렌터카
​하 허 호

​군용
​국 : 국방부
합 : 합동참모본부
육 : 육군
해 : 해군
공 : 공군

​외관용
​외교 : 외교관
영사 : 영사관
준외 : 준외교관
준영 : 준영사관
국기 : 국제기구
협정/대표 : 기타


(출처 : Brunch 카룻님 글)

지금의 번호판은 이렇게 흰색에 ​12가3456​처럼 적혀 있으면, 개인용, 비사업용, 렌터카 차량이라는 것입니다.



이 차는 저희 차량인데 옛날 번호판에서 지금 번호판으로 바꾼 모습입니다. 지금 번호판은 더 얇고 긴데요? 저희 차는 옛날 반호판에서 신식으로 바꿔서 투박합니다.



위 차량을 보시면 ​호​가 붙어있죠? ​하 허 호​가 붙어있으면 그것은 렌타카라는 말입니다. 렌타카는 거의 ​ㅎ​으로 시작하는 번호판을 말한다고 하네요.


(출처 : Brunch 카룻님 글)

​택시 또는 버스가 이런 번호판을 달고 있습니다. 택시에는 ​(아바사자)​가 있으면 택시 차량이라는 것입니다. 택시 버스는 사업지역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앞에는 ​서울, 경북, 경기, 대구​ 같은 지역명이 붙어있습니다.


(출처 : Brunch 카룻님 글)

​외교 000-000​처럼 숫자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앞에는 외교가 붙어있다고 하네요. 아직은 한번도 본적이 없어요. 앞자리 ​000-​는 국가번호이고, 뒷자리인 ​-000​은 업무별 번호라고 합니다. 외교 ​001-001​은 국가번호 1번인 미국의 ​첫번째 미국대사가 타는 차량이고, 뒷자리가 적은 숫자일 수록 높은 직위에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번호판은 군용 차량번호판인데, 번호판이 따로 없고 정면에는 차번호와 차량번호가 적혀있고, 장성용은 숫자가 아닌 계급만큼 위의 사진처럼 별이 붙어져있다고 합니다. 색상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에 따라 다르다고 하네요~


(출처 : Brunch 카룻님 글)

택배용은 ​배​라고 적혀 있고 번호판은 노란색이네요. 보통 다른 택배차량에는 안붙어 있는 것은 영업소별로 개인차량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안붙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채국 택배 차량을 보시면 많이 붙어있을 겁니다. 택시 버스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세요.




일본 번호판도 우리나라와 비슷한 것 같아요. 지역별로 이름이 적혀있고, 아무래도 일제 감정기때 우리나라에도 그 영향을 받아서 옛날 번호판은 한국이랑 비슷했나 봅니다.

​​


(출처 : 뉴질랜드 해럴드)

뉴질랜드 차량 번호판은 ​FLW195, DHL320​이런 식으로 문자로 되어 있습니다. ​A~Z​까지 세자리 숫자로 무작위로 붙어있으며, 지역별로 나뉘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주는 번호판에 ​차주​의 정보가 들어가는 것 입니다. 그리고 개인이 원하는 번호도 지정할 수있는데 이건 별도의 비용이들어가며 6자리 이하로 구성 가능합니다. 그중 제가 본것은 ​DAD, OTL, GOD ​등으로 지정해서 타고 웃기는 차량도 많이 보았어요.

세상에는 차량 번호판이 정말 각양 각색으로 되어 있어요. 그 의미가 담겨 있는 번호판으로 만들어진 국가가 있는 반면 자기가 원하는 차량 번호를 지정해서 다니는 국가도 있다는게 정말 신기하네요. 만약 한국에도 원하는 번호판으로 지정해서 다닌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도 안전운전! 양보 준수 졸음운전 음주운전 저승길로 가는 첫번째 길! 저승사자 이동욱씨를 만나고 싶다면?

728x90
반응형

댓글


View My Stats